1. 개요
이번에는 대난투 격투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고, 저는 아이템과 장애물 구현을 맡게 되었습니다. 작업 중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에 멋진 파괴 연출을 더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기회에 Unreal Engine의 Chaos Destruction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2. Chaos Destruction
Chaos Destruction이란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시네마틱 퀄리티의 파괴 시뮬레이션 시스템입니다. 직관적인 워크플로우로 파괴 과정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최적화된 성능과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합니다.
2-1. Chaos Destruction의 주요 기능 및 특징
(1). Geometry Collection(지오메트리 컬렉션):
파괴 시뮬레이션에 사용하는 전용 에셋으로, 스태틱 메시를 기반으로 Fracture Mode에서 생성 가능.
(2). Fracture System(프랙처 시스템):
파괴가 일어나는 형태와 패턴을 직접 디자인하고 조절할 수 있는 기능
(3). Clustering(클러스터링):
여러 조각을 하나의 강체로 묶은 후, 충돌이나 외부 힘에 의해 자연스럽게 분리되도록 시뮬레이션
(4). Rigid Constraint 및 Strain 시스템:
각 조각 간 연결 강도를 물리적으로 계산하고, 한계치를 넘어설 경우 연결이 끊어지도록 동작
(5). Physics Field 연동:
필드를 활용해 연결 부위를 약화시키거나, 특정 위치의 파괴를 유도할 수 있음
(6). 대규모 파괴 시뮬레이션 최적화:
Cache System으로 고성능 시뮬레이션 결과를 리플레이 가능
(7). Niagara, Audio Mixer 연동:
파티클 효과 및 사운드를 시뮬레이션에 자연스럽게 통합 가능
3. Geometry Collection(지오메트리 컬렉션)
Chaos 시스템의 파괴 연출은 Geometry Collection 에셋에서 시작합니다.
3-1. Geometry Collection 생성
(1). 파괴 연출을 주고 싶은 StaticMesh(StaticMesh를 포함한 Actor도 무관)을 선택하고 Fracture 모드에 들어갑니다.
(2). Fracture 모드에서 New를 눌러 Geometry Collection을 생성해 원하는 경로에 저장합니다. (파일명: GC_"머시기")
3-2. Fracture(부수기)
(1). Fracture 섹션에서 원하는 분열 방식을 선택하고 Fracture 버튼을 누르면 Geometry Collection에 적용됩니다.
3-3. 시뮬레이션
(1). Fracture 효과를 간단히 확인하고 싶다면, Fracture 패널의 Explode Amount 값을 조절해 미리보기할 수 있습니다.
(2). 직접 시뮬레이션을 테스트해보고 싶을 때는 Geometry Collection의 Details 패널에서 Damage Threshold 값을 모두 1로 설정한 후, Play in Editor의 Simulate 버튼을 눌러 손쉽게 Destruction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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