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회고
1. Keep
- 분업
분업이 확실했습니다. 캐릭터, 게임 인스턴스 및 맵, 아이템, Enemy AI, 애니메이션 각각 역할 분담이 처음부터 잘 되었고, 서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주었습니다. - 진행 과정 공유 매일 서로 맡은 역할의 진행 과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기 때문에 전체 진행도 그리고 게임 개발 흐름을 파악하는 과정이 자연스러웠습니다.
2. Problem
- 개발 목표 설정
제한된 시간내에 목적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우지 못했습니다. 아직 조금 미완성된 부분들이 있고 발표 준비전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비록 확장성을 고려해야되긴 하지만 개발 스케일에 맞는 구조를 구성했는지가 의문입니다.
2. Git
Git에 대한 지식이 스스로 얕아서 적극적인 Commit 또는 Pull을 못하였습니다.
3. Try
- 포트폴리오 자료(발표 자료) 준비
틈틈이 개발 진행에 관련된 수기를 작성하고 시각화 가능한 요소로 표현해보자. - Git
Crash를 두려워 하지말고 직접 해결해보는 과정도 많이 경험해보자 - 목표 설정
모든일이 예상대로 흘러가진 않는다. 달성가능한 목표를 세워보자. 목표 달성이 어려울 시 적절한 목표로 전환하자.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면 스스로에 대한 동기부여도 얻을 수 있다.
팀원 전체 회고
회고 총 정리
Keep -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 Git 정리, 코드 컨밴션등 처음에 많은 부분을 잘 맞춰두고 가서 협업하는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 진행과정이 잘 공유되고, 서로서로 도움을 주고 받고 하면서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기능 분리가 잘 되어 있어서 협업하기 편리하였습니다.
Problem -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 기능 개발중에 신규 개발요청이 와서 조금 힘들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좀더 깊게 고민하고 개발을 못하고 급하게 처리한 부분도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 Git에 대한 지식이 스스로 얕아서 적극적인 Commit 또는 Pull을 못하였습니다.
- 제한된 시간내에 목적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우지 못했습니다. 아직 조금 미완성된 부분들이 있고 발표 준비전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비록 확장성을 고려해야되긴 하지만 개발 스케일에 맞는 구조를 구성했는지가 의문입니다.
- 초기 기획단계에서 변경한 부분에있어서 전 팀원들이 숙지가 미숙했던거 같습니다. 또한 이로인해서 방향성이 계속 틀어져서 게임의 재미요소가 사라진게 아쉽습니다.
Try - Problem에 대한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 깊은 고민의 빠른 아웃풋은 지식의 양이다. 공부할것!
- 기획과정에서의 변화는 모두와 상의 할 것 (리마인딩 필요)
- 시간 분배를 잘하고 약속한 시간을 지켜서 뒤의 작업들이 딜레이 되지 않도록할것!
- Crash를 두려워 하지말고 직접 해결해보는 과정도 많이 경험해보자
- 목표를 낮게 잡는거 보다 일단 목표는 크게 잡되 중간회의를 거쳐서 일정에 맞게 과감하게 수정을 하는게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