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esign Document (GDD)

언리얼 거토
|2025. 2. 6. 19:58

게임 개요

게임 제목: Drunken Worker’s Journey

 

장르: 코미디, 생존, 액션

게임 목표:

술에 취한 공사장 인부가 정신을 차리면서 집으로 돌아가는 여정을 그린다. 장애물과 환각, 다양한 디버프를 극복하고 제한 시간 내에 목적지에 도착해야 한다.


게임 플레이

핵심 게임 루프

  1. 플레이어는 술에 취한 상태에서 게임을 시작한다.
  2. 시간이 지나면서 술이 점점 깨며 조작이 점점 정상적으로 돌아온다.
  3. 맵을 탐험하며 각종 장애물을 피하고 유용한 아이템을 수집한다.
  4. 제한 시간 내에 목표 지점(집)까지 도달하면 승리.
  5. 웨이브가 진행될수록 난이도가 상승하며 장애물과 환경이 변화한다.

웨이브 시스템

  • Wave 1:
    • 기본적인 이동 조작이 어렵다.
    • 길에 떨어진 아이템을 습득하며 이동.
  • Wave 2:
    • 새로운 장애물 등장 (도로를 지나가는 차량, 갑자기 나타나는 공사 장비).
    • 디버프 아이템 등장(숙취 게이지에 따른 컨트롤 디버프 효과).
  • Wave 3:
    • 환경 변화 (도로가 미끄러워짐, 특정 지역에서 바닥이 꺼짐).
    • 무작위 이벤트 (배관 폭발 등).

 

아이템 시스템

버프 아이템

  • 커피: 술취 게이지 감소.
  • 에너지 드링크: 이동 속도 증가.

디버프 아이템 

  • 빈 맥주캔: 캐릭터가 미끄러져서 넘어질 수 있음.
  • 술/담배: 숙취 게이지 증가.

UI/UX 시스템

HUD (Head-Up Display) 구성

  • 시간 표시: 남은 시간 카운트다운.
  • 체력 바: 체력 표시.
  • 숙취 게이지: 술 취한 정도 표시.
  • 점수: 집까지 가는 과정에서의 평가 점수.
  • 현재 웨이브: 현재 진행 중인 웨이브 표시.

메뉴 UI

  • 메인 메뉴: 게임 시작, 옵션, 종료 버튼.
  • 일시 정지 메뉴: 게임 재개, 메인 메뉴로 돌아가기.
  • 게임 오버 화면: 리스타트 또는 메인 메뉴 이동.
  • 3D 위젯: 아이템 사용, 집 들어가기.

UI 애니메이션 요소

  • 페이드 인/아웃: HUD 및 메뉴 전환 효과.
  • 버튼 인터랙션: Hover 시 색상 변화 및 확대 효과.
  • 화면 왜곡 효과: 술 취한 게이지에 따라 화면이 흔들리거나 초점이 맞지 않음.

기술적 구현 요소

  • 멀티 웨이브 구조:
    • GameState를 활용한 웨이브 관리.
    • SpawnVolume을 이용한 랜덤 아이템 배치.
  • UI 연동:
    • GameState에서 점수, 타이머 데이터를 UI에 바인딩.
    • Blueprint를 활용한 UI 애니메이션 적용.
  • 물리 및 애니메이션:
    • 캐릭터의 비틀거리는 모션 구현.
    • 술 취한 상태에서의 컨트롤 왜곡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