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Visual Studio C++ 솔루션 구조 이해하기
2. Visual Studio C++ 빌드 설정 이해
3. Visual Studio C++ 빌드
4. 언리얼 에디터 Live Coding
5. 빌드 문제 복구
1. Visual Studio C++ 솔루션 구조 이해하기
Unreal Project 실제 폴더 구조
Visual Studio C++ 솔루션 구조
- 실제 폴더 구조와 다르게 프로그래머 친화적인 가상 구조를 보여준다.
용어 정리
루트: 프로젝트 최상위 디렉토리
모듈(Module): 코드와 관련된 기능을 하나의 독립된 단위로 묶은 것
2. Visual Studio C++ 빌드 설정 이해하기
코드 수정 -> Compile+Link -> 동적 라이브러리(DLL) -> Unreal Editor에 로드하여 반영
2-1. 빌드 구성 및 플랫폼
빌드 구성(Configuration)
- DebugGame
- 게임 로직만 디버그 가능, 엔진은 최적화 상태.
- 독립 실행 파일 환경에서 디버깅.
- DebugGame Editor
- 에디터에서 게임 로직 디버깅 가능.
- 에디터 플레이 중 브레이크포인트 설정 지원.
- Development
- 디버그 정보를 최소화하여 실행 속도 향상.
- 독립 실행 파일 환경에서 테스트 및 개발용.
- Development Editor
- 에디터에서 개발과 테스트를 위한 빌드.
- Live Coding에 적합, 초·중급자용 기본 모드.
- Shipping
- 최송 배포용.
- 디버그 정보 제거, 성능 최적화 극대화.
플랫폼(Platform) 설정
- 모바일 (Android, iOS), 콘솔 (PS, Xbox 등)로 빌드하려면 해당 플랫폼용 SDK 추가 설치 필요.
3. Visual Studio에서 C++ 빌드
전체 솔루션 빌드(Ctrl + Shift + B)
- 모든 모듈을 통째로 빌드.
- 첫 빌드 or 엔진 소스 수정 or 엔진 전체 파일 필요한 경우.
부분 빌드
- 프로젝트 우클릭 -> Build
- C++ 로직만 수정했을 경우 다른 모듈을 제외한 게임 프로젝트 코드만 빠르게 빌드.
빌드 시 주의 사항
- 빌드 전 Unreal Editor 닫기(DLL 교체 못해 에러 발생),
- 빌드 후 Set as Startup Project로 프로젝트 실행 대상 설정.
- 디버깅 시 실행될 기본 프로젝트로 설정
4. Live Coding...
(에디터 연결 종료 안한채) C++ 코드 수정 → Live Coding으로 변경 사항만 컴파일 → 에디터에 즉시 로직 반영”
근데 뭔가 아직 에러 나는 것 같은데 그냥 쓰지 말까 싶다. 비활성화
5. 빌드 문제 복구
- 에디터와 Visual Studio 종료
- 빌드 파일 잠금을 방지하려면 모두 종료 후 재시작.
- Intermediate, DerivedDataCache, Saved 폴더 삭제
- 임시 데이터 삭제 후 빌드로 캐시 문제 해결.
- .uproject 파일 →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
- 솔루션 및 설정을 재생성하여 구성 복구.
- Visual Studio에서 클린 빌드
- Clean Solution으로 기존 빌드 정리 후 Build Solution으로 재빌드.
- 에러 발생 시 Output 창과 Error List 확인.
- 언리얼 에디터 재실행
- 코드 변경 사항 확인.
- 문제 지속 시 로그 파일 확인 및 엔진/프로젝트 설정 점검.
✏️ 오늘 조가 바뀌었는데 게임 개발 경험이 있는 분들이 3분이나 계십니다.
개별 프로젝트 진행 해보자는 이야기가 나와서 기대도 되지만 오늘은 따라가느라 바빴네요😂
함 해보죠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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